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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SO 9001(품질경영시스템) 도입배경
작성일  2018-06-22 조회수  2,255

 

http://www.isocenter.co.kr/Cert/iso9000.php?active=iso9000



ISO 9001(품질경영시스템) 도입배경

 

최고만이 살아남는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.
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보증, 제품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
고객만족의 필수요건인 품질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.

ISO 9001(품질경영시스템) 인증이란?

ISO 9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입니다.
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
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.

인증취득의 효과

조직 성과의 지속적인 개선 및 성과 측정의 도구로 활용
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적의 품질시스템 구축
조직의 품질 경영 의지 입증
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시스템 정착
품질경영시스템(QMS)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

요구사항 구성

  • 1. 적용범위
  • 2. 인용표준
  • 3. 용어와 정의
  • 4. 조직상황
    4.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
    4.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
    4.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
    4.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
  • 5. 리더십
    5.1 리더십과 의지표명
    5.2 방침
    5.3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
  • 6. 기획
    6.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
    6.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
    6.3 변경의 기획
  • 7. 지원
    7.1 자원
    7.2 역량/적격성
    7.3 인식
    7.4 의사소통
    7.5 문서화된 정보
  • 8. 운용
    8.1 운용 기획 및 관리
    8.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
    8.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
    8.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,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
    8.5 생산 및 서비스 제공
    8.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/출시(release)
    8.7 부적합 출력/산출물(output)의 관리
  • 9. 성과 평가
    9.1 모니터링, 측정, 분석 및 평가
    9.2 내부심사
    9.3 경영검토/경영평가(management review)
  • 10. 개선
    10.1 일반사항
    10.2 부적합 및 시정조치
    10.3 지속적 개선